깡총쓰의 세상 사는 이야기

해외 마케팅/디지털 마케팅 - 온라인 광고 입찰전략에 따른 장단점 CPC와 CPA 본문

마케팅이야기

해외 마케팅/디지털 마케팅 - 온라인 광고 입찰전략에 따른 장단점 CPC와 CPA

깡총쓰 2019. 12. 24. 11:24
반응형

마케팅분야는 여러개로 나뉜다. 업계에 따라서도 그 종류가 다양하지 않을까 싶다. 

내가 일 하고 있는 아이티 업계의 경우,  

 

✔캠페인 마케팅 - 기획에 가깝지 않을까 싶다. 세일이나 이벤트를 기획하여 사람을 모집하는 캠페인을 기획하는 일이다.

 

어필리에이트 마케팅 - 제휴 관련, 마케팅 블로거를 모집하여 CPA 광고를 하거나, 인플루언서와 제휴하는 경우도 이 경우에 속한다.

주로 여행사나 화장품쪽의 경우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이 가장 강세를 보이는 것 같다.

 

퍼포먼스 마케팅 - 온라인 광고 보통 paid channel 또는 paid ad라고 한다. 구글, 페이스북, 네이버, 카카오, 야후 등등을 사용하여 키워드 광고를 하거나 디스플레이 광고를 하는 경우 

*약간 일이 어쩌면 단순해서 전략을 주로 짜고 실행은 광고대리점이 하는 경우가 많다.

 

✔CRM(Customer relation ship management) - 어플 푸쉬 알람을 보내거나 이메일을 보내서 고객과 끊임없는 소통을 하는 마케팅, 이전에는 이메일 마케팅이 대세였는데 요새는 어플 푸쉬나 카카오톡 메세지, 라인 메세지등이 있다. 

 

✔컨텐츠 마케팅 - 말 그대로 컨텐츠를 계속해서 만들어 내는 일이다. 주로 기업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카드뉴스 만들기 SNS포스팅하기가 있다.

 

물론 작은 회사는 이런거 없다. 그냥 혼자 다 해야 한다.

북치고 장구치고 ~_~

 

나는 개인적으로는 퍼포먼스 마케팅이 가장 좋은데, 배너를 갈아 끼우면서 효과 있는 배너를 측정하거나,

키워드를 잔뜩 넣고, 텍스트 문구를 수정하며 하루하루 사람을 모으고 액션을 정리하는 그런 일이 좋다...

하여 오늘은 디지털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는데 있어 광고 플랫폼 이용시에 CPC 광고와 CPA 광고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CPC와 CPA의 뜻은?

CPC (Cost per Click) 

말 그대로 1클릭당 광고를 클릭할때 지불하는 금액이다.

클릭당 단가를 100원으로 지정해 놓았을때,  한 사람이 10번 눌러도 1000원, 10명이 1번씩 10번 눌러도 1000원이 지불 된다.

 

CPA(Cost per Action)

1액션당 지불하게 되는 금액이다

예를 들면 1액션의 경우 쇼핑몰이라면 구매가 될 수 있고, 또는 회원가입이 될 수도 있고,  여행사의 예약 건이 될 수 있다.

Action의 목적에 따라 CPI 1 앱 다운로드당 단가 CPS 1 구매 당 단가 CPL 1 회원가입 당 단가로 컨버젼(전환)의 액션에 따라 단어를 정의할 수 있다.

보통 회사에서 많이 쓰이는 건 이 모든 액션을 통 틀어 CPA를 가장 많이 쓴다. 

 

이 외에도 CPM(1000회 노출당 광고 비용)이 있다.

CPM으로 할 경우에는 일정 금액 지불시 1000회 노출을 보장받는 입찰 방식이다.

브랜드 광고라던지, 광고목적이 전환이 아닌, 브랜드 인지도 향상, 브랜드 awareness가 목적이라면 가장 많이 쓰이는 방식으로, 유투브 광고등등이 적합하다.

 

보통 광고 목적에 따라 CPM CPC로 할 것인지 CPA로 할 것인지 정하게 된다.

CPC 광고와 CPA 광고의 장단점은?

CPM광고는 웬만하면, 잘 안하는 경우가 추세 이기 때문에 

CPC광고와 CPA광고에 장단점에 대해 설명 해 보고자 한다.

 

CPC광고 

장점

트래픽 증가

광고 노출 볼륨의 증가

 

단점

광고 소재(배너 텍스트 문구)가 유저가 주목할만한 소재가 아니라면, 전환이 어렵다

즉 광고만 엄청 많이 노출하고, 회원가입, 구매등의 실질적인 전환이 안될 가능성도 높다

 

CPA 광고

장점

효율적인 금액의 소비 가능, 

실질적인 전환까지의 금액을 설정해서 운용하기 때문에, 마케팅 예산 관리에도 효율적이다.

 

단점

구글, 페이스북 등등의 광고 플랫폼이 전환 액션을 할 것 같은 유저 (즉 살 거 같은 유저, 회원가입을 해 줄거 같은 유저, 앱을 인스톨 할거 같은 유저)만을 대상을 골라 노출하여 광고의 노출이 적다.

*CPA광고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광고 플랫폼(구글, 페이스북, 야후 등등)이 어느정도 기계학습이 이루어져야 가능하다.

 

하여 초반에는 CPC 광고의 "최소단가"로 광고를 운영한 다음, 입찰단가를 CPA로 바꾸어 광고 운용의 최적화 하는 방식이 많이 이용 된다.

 

 

CPA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컨버젼 태그의 설치가 필수!

온라인 광고를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달아 놓는 두가지 태그 Conversion Tag와 Remarketing Tag에 대해서는 나중에 이야기 하겠지만, 

CPA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각 광고 플랫폼(구글, 페이스북, 네이버, 다음, 야후 등등) Conversion Tag의 설치가 필수다.

컨버젼 태그의 경우, 태그의 발화시점에 설치를 요청하면 된다.

회원가입이라면 회원가입하는 페이지에, 구매라면 결제 페이지에 기입 해 넣으면 된다.

태그의 경우, 각 광고 플랫폼 각자의 어카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기입한 태그의 발화로 Action이 일어났는지를 체크하고 그에 따른 CPA광고를 진행할 수 있다.

 

이상으로 작성해 보았는데, 초보 마케터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으면 좋겠다.

다음번에는 광고 플랫폼에 대해 하나씩 설명해 봐야지.

반응형
Comments